편의점 알바 월급 및 세금 계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임금제는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국가에서 법적으로 지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해마다 노사 간의 임금 결정 과정을 통해 결정되며 노동부 장관에 의해 고시된 내용은 1년 동안 효력이 발생되게 됩니다.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고용주 입장에서는 월급에 대한 상세 내용이 궁금할 수밖에 없는데요.


 

최저임금보다 적은 금액을 지급할때는 징역 또는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세부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외와 관련된 상세 내용을 고지할 의무도 있는데 급여를 계산할 때는 세금 및 주휴 수당 등의 정보도 확인해야 하므로 아래 내용을 통해 계산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월급 계산

기본적으로 시급이 결정되면 하루에 일하는 시간에 시급을 곱하여 일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 달 일하는 날짜를 곱하게 되면 월급이 나오게 되는데 실수령액은 세금의 적용 기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대 보험 적용시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회적 보장 보험으로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상황에 따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각각 항목에 따라 적용되는 요율이 다릅니다. 그리고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부담을 하여 보험료를 낸 다는 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1인 이상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에서 가입해야 하며 기준 소득월액에 연금 보험료율은 9%가 적용됩니다. 단, 근로자가 4.5%, 사업주가 4.5%를 부담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편의점 알바 국민연금을 계산해 보았더니 10만 원이라는 금액이 나왔다면 각각 동일하게 5만 원이라는 금액을 부담하는 것입니다. 

 

건강보험

상시 1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에서 가입해야 하는데 이는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보험료율은 건강보험이 6.86%이고 장기요양 보험료율은 건강보험료의 11.52%가 되는데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50%씩 부담하게 됩니다. 

 

고용보험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근로자는 월 급여에 0.8%를 부담하고 사업자는 여기에 추가로 고용안정 직능개발 부담금을 부담해야 합니다. 요율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다른 보험료에 비해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4대 보험 미 적용 시

4대 보험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공통적으로 계산해야 할 부분이 소득세 및 주휴수당이라 볼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1주일 동안 정해진 근무일수를 모두 채우게 되면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는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줘야 하는데요. 주휴일에는 근로를 하지 않아도 되고 하루 동안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편의점 같은 경우 시간제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1주일 15시간 이상 근무 여부에 따라 주휴수당 지급 여부가 결정된다는 점을 확인해 주세요.

 

소득세

소득이 발생되면 그에 대한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 사업주가 미리 선차 감하여 추후 신고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세율은 소득세 3%에 지방소득세(소득세의 10%)로 총 3.3%가 적용되며 근로자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소득을 신고하여 경우에 따라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편의점 알바 월급 세금 계산

간단하게 전용 계산기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는데 알바몬 사이트에서는 알바 급여 계산기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급을 월급으로 환산할 수 있으며 확인해야 할 부분은 시급 및 일일 근무시간, 일주 근무일수, 월 연장 근무시간, 세금을 체크한 뒤 계산을 해 보면 급여 및 주휴수당, 연장수당, 세금 부분을 확인할 수 있네요.

 

모아보기

  1. 편의점 알바 월급 세금 계산은 4대 보험 적용 또는 미적용으로 구분하여 계산할 수 있음
  2. 공통적인 세금인 소득세를 확인해야 함
  3. 1주일 15시간 이상 근무를 할 경우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함

 

같이 보시면 좋은 문서

2021.10.16 - [생활정보] - 내 빚 알아보기 채무 확인 방법

 

내 빚 알아보기 채무 확인 방법

내 빚 알아보기 채무 확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경제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면 다양한 금융기관과 거래를 하게 되며 다양한 상품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 수순이라 볼 수 있습

sorp7.tistory.com

2021.10.25 - [생활정보] - 부전역 동해남부선기차시간표 및 예매 확인

 

부전역 동해남부선기차시간표 및 예매 확인

부전역 동해남부선기차시간표 및 예매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부전역은 부산진구 부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광 및 벡스코, 거제 방면으로 운행하는 동해선 광역전철과, 포항, 동대구, 청량리

sorp7.tistory.com

2021.07.22 - [생활정보] - 임금체불 신고방법 신고기간 안내

 

임금체불 신고방법 신고기간 안내

임금체불 신고방법 및 신고기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자가 퇴직할 경우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임금 등의 금품을 지급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퇴직

sorp7.tistory.com

 

글을 마치며

편의점 알바 월급 및 세금 계산을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