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0대 이상의 중장년 같은 경우 사회생활을 활발하게 할 때라 볼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이직을 계획 중이거나 퇴직을 앞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상황에서 어느 누구도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서울 및 인천, 경기, 광주, 대구, 부산, 울산, 충청, 전북, 강원, 제주에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를 운영함으로 만 40세 이상의 중장년을 대상으로 생애경력설계와 취업지원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분에 따라 재직 중이거나 퇴직 전, 퇴직 후로 나눠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현재 회사에 일을 하고 있거나 퇴직하기 전에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중장년 계층이 회사에 재직하고 있을 때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고 일대일 상담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사회 활동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0세 이상 재직·퇴직 근로자
자가진단을 이용해서 경력자산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진로를 탐구, 생애경력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를 통해 신청하거나 워크넷을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식사 및 수료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재직자인 경우 40대 및 50대, 60대로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구직자는 생애경력 설계 구직자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준비방향과 방법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교육을 신청하게 되면 지역 및 과정, 날짜별로 프로그램을 선택함으로 신청이 완료되게 됩니다.
퇴직 예정 근로자
중장년층의 퇴직 이전부터 이후 구직 활동까지 필요한 전반적인 고용지원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 과정과 전직스쿨 일반과정, 직업체험 과정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만 40세 이상의 퇴직(예정)인 사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기업 사정에 따라 비자발적으로 퇴사하는 경우 나이에 관계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40세 이상 퇴직 근로자
구직자를 대상으로 인생설계를 도와드리며 직업 적성 및 가치관, 구직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드립니다. 그리고 진로목표를 세우고 구직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운영되는 시간은 20시간이며 워크넷 홈페이지 또는 지역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을만한 유용한 포스트
[분류 전체보기] - 국민연금 유족연금 수령액 및 수령조건
마무리하며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에 관련된 세부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워크넷에서는 다양한 채용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니 일자리를 찾고 계신 분들은 꾸준히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