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억 아파트 주택연금 수령액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로 접어든 국가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사회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나이가 되면 기존에 모아 놓은 자금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국가에서 공적 연금제도를 시행하여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있으나 부족할 때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부는 집을 담보로 맡기고 생활자금을 융통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주택연금제도가 있어 이를 통해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7억 아파트 주택연금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파트를 한국 주택금융공사에 맡기고 조건에 따라 평생 혹은 기간을 정해서 돈을 지급받을 수 있으므로 본 내용을 참고하여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7억 아파트 주택연금
주택연금은 국가 보증의 금융상품(역모기지론)이라 볼 수 있는데 소유 주택을 담보로 맡겨야 하는데요. 제도의 특징을 살펴보면 평생 거주가 가능하며 일정한 연금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답니다. 보증서를 국가에서 은행에 지급하기 때문에 연금이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가입 조건
만약 결혼한 가정이라면 두 분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부부 기준으로 한 명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가입 가능합니다. 부부 기준으로 9억 원 이하 주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일반 시중 은행에서 시행하고 있는 상품은 만기가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령 금액
예상 연금 계산은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택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배우자의 생년월일을 알아야 합니다. 예상 연금 조회 메뉴를 통해 7억 아파트 주택연금을 확인할 수 있는데 월지급금 지급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는데 정액형 또는 초기 증액형(3년/5년/7년/10년), 정기 증가형 중 선택해야 합니다.
계산 방법
주택 소유자 생년월일을 입력한 뒤 지급유형, 월지급금 지급기간 등의 조건을 설정합니다. 7억 아파트 뿐만 아니라 4억, 5억, 6억 원 등의 아파트도 확인할 수 있는데 주택 가격은 한국 부동산원 인터넷시세,인터넷 시세, KB국민은행 인터넷 시세, 국토교통부에서 지원하는 주택 공시 가격을 참고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종신지급방식(정액형)
7억 원의 아파트를 통해 주택연금을 진행하였을 경우 연령에 따라 수령하는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 50세 : 57만 6천 원
- 55세 : 78만 3천 원
- 60세 : 108만 3천 원
- 65세 : 134만 8천 원
- 70세 : 170만 원
- 75세 : 218만 원
- 80세 : 286만 원
진행 절차
주택연금 설명서와 체크리스트를 확인한 뒤 공사를 통해 상담 신청하면 됩니다.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는 현장에 직접 나가 조사를 하며 가입자 세부 조건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사에서는 보증약정 및 담보설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으로 보증서 발급이 가능하고 금융기관에서 융자가 실행되게 됩니다.
필요 서류 및 취급기관
고객이 준비해야 할 서류로는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전입세대 열람서라고 보면 됩니다. 근저당권 설정할 때 필요한 서류는 인감증명서 및 등기권리증 원본입니다. 주택연금을 취급하는 기관은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교보생명 흥국생명 농협이라 보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2020.10.05 - [분류 전체보기] - 61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62년생 63년생 64년생
2021.09.10 - [생활정보] -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지급시기 확인하기
2021.07.01 - [생활정보] -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인증서 발급 방법
마무리하며
7억 아파트 주택연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