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별 등급 조회에 대하여 탐구해보겠습니다. 경제 활동을 하게 되면 다양한 금융기관과 거래를 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신용도가 자리 잡게 됩니다. 그리고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신용점수가 올라가거나 내려가게 되는데 다양한 금융거래를 할 때 참고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확인하고 가야할 부분이 있는데 새롭게 적용되는 신용 점수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방안을 통해 기존 신용등급을 신용점수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등급을 이용했을 때 신용점수는 얼마 차이가 나지 않지만 등급 간 문턱효과로 피해를 받는 경우도 종종 있었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네요.
신용점수별 등급 조회
신용점수에 대해 더 알아보면 1,000점 만점 기준으로 점수가 올라갈수록 신용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곳은 올크레딧 및 나이스 지키미라고 볼 수 있는데 등급별 적용되는 점수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평가하는 기준이 달라서 그런데요.
평가 기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을 확인해 보면 채무를 지정된 기한 내에 상환했는지, 현재 가지고 있는 부채 수준, 신용거래기간, 신용거래의 형태 및 종류라고 볼 수 있으며 기관마다 활용하는 기준은 약간씩 다릅니다. 신용점수별 등급은 아래 표를 참고하여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신용점수 조회
어떤 기관을 이용하던 크게 관계없지만 특정 기관의 신용점수를 확인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의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모든 국민이 연 3회 신용정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4개월마다 1회씩 신청할 수 있으며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본인 인증은 필수이며 아이핀 인증을 해야 함을 참고하여 준비해 주세요. 각 기관마다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회원 가입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하며 카드 발급 진단이나 융자 상품별 가능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강력 추천하는 포스트
마무리하며
신용점수별 등급 조회를 공유해보았습니다. 신용평가에 활용되는 항목에는 대부업 정보도 들어가며 비금융 정보 활용도 확대된다는 점을 참고하여 관리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