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다양해 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실물 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혀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느끼고 있을텐데요. 최저시급도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어 선뜻 사람을 고용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 확인해 볼 내용 60세 이상 고령자 고용지원금에 대한 것인데요. 고용노동부에서는 고령자의 고용촉진 및 안정을 위해 고용에게 지원금을 지급해 드리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금전적으로 직접 지원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임금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이로서 고용촉진을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는 60세 이상 고령자 고용지원금 같은 경우 조건을 만족한다면 모든 사업장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조건을 확인해 보면 정년을 설정하지 않은 사업장에서 고용기간 1년 이상으로 고용할 때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업종별 기준고용률을 초과하여 고용해야 하는데요. 이는 구분에 따라 1 ~ 23%라고 볼 수 있고 이는 매 분기 월 평균 근로자수에 대해 매월 말일을 기준으로 지속적으로 1년 이상 고용된 월 평균 근로자 수의 비율을 뜻한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60세 이상 고령자 고용지원금은 1인당 분기별 27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분기 단위로 사업주가 지원금을 신청하여 사실관계를 확인절차를 거친뒤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신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해 주세요.
이상이로 60세 이상 고령자 고용지원금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정부에서는 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시어 상황에 맞춰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