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초저금리로 시장이 접어든 상태여서 금융상품의 이율은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상대적인 개념이라 저축이나 적금을 가진분들은 매력이 없지만 융자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이자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주택담보 노후 연금에 대한 것인데요.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로 접어든 국가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많을 경우 경제활동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젊었을 때 미리 준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국민연금을 통해 노후의 생활을 일부 지원하고 있지만 금액이 너무 작을 때가 많이 있는데요. 요즘 금리가 낮게 형성되어 있지만 대출의 문은 점점 좁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 주택담보 노후 연금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 종종 있는 것 같은데요.
이는 집을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맡기고 조건에 따라 평생 혹은 기간을 정해서 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품의 특징으로는 본인의 집에서 계속해서 거주할 수 있으며 국가가 보증하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당신과 배우자 모두 소유한 집에 살 수 있으며 한 사람이 돌아가셔도 당신은 동일금액 지급을 보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연금 지급을 국가가 보증하기 때문에 지급 중단의 위험이 없는데요. 신청 조건을 살펴보면 부부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이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부 둘 다 외국인이라면 가입할 수 없으며, 부부 합산 주택 가격이 9억원 이상이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보통 민간 역모기지론은 평생 거주 및 지급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는데 본 상품은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택담보 노후 연금 계산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과 배우자의 생년월일을 알아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연금 취급 절차를 살펴보면 공사를 통해 상담 후 신청서와 필요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현장에 직접 나가 조사를 하며 가입자 세부 조건도 살펴볼 수 있으며, 추가적인 절차로 모기지를 설정하고 약정서를 써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으로 보증서 발급이 가능하고 금융기관에서 융자가 실행되게 됩니다. 이상, 주택담보 노후 연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해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