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이자 계산법에 관련된 상세 내용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금리가 그리 높지 않은 관계로 적금이나 예금 상품을 이용하는 것은 큰 매력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위험을 감수하면서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은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예·적금 상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금융기관마다 다른 이율을 적용하고 있어서 확인 후 가입하게 되는데요.
예금이나 적금, 대출 같은 경우 은행이자를 계산해 보고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은데요. 만기 시 지급받는 이자도 세금이 부과되어 차감되며 대출 같은 경우 상환방식에 따라 납부하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이 유리한 방법으로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전용 계산기를 이용하여 은행이자 계산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이자 계산법
예금이나 적금상품을 이용하게 될 때 일반 세율을 적용하게 되면 이자금액의 연 15.4%(이자소득 14% + 주민세 1.4%)가 원천징수됩니다. 그리고 세금우대를 받게 될 경우 9.5%가 원천 징수되어 정산되게 됩니다. 그럼 저축은행 중앙회 소비자 포털을 통해 금융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을 해 보도록 하죠.
예금 계산
목돈을 일정기간 예치했을 때 이자를 포함하여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예치할 금액과 기간, 이자율(단리/복리)을 설정하여 계산을 하면 됩니다. 1,000만 원이라는 금액을 12개월 예금으로 단리로 적용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자율은 현재 저축은행의 평균금리가 입력되어 있는데 따로 입력하여 확인해도 무방합니다. 2.26%의 금리를 적용했을 때 일반세율을 적용했을 때 약 19만 원 정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적금 계산
매월 일정액을 예금하여 원하는 기간 동안 모을 수 있는 금액으로 월 납입금액과 기간, 금리를 입력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매달 50만 원의 금액을 36개월의 기간으로 2.43%의 연금리로 적용하고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원금은 1천8백만 원이며 세금우대(9.5%) 시 60만 원가량의 이자를, 일반세율(15.4%)로 적용 시 57만 원 정도의 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출 계산
상환방법은 만기일시 상환 및 원금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만기 일시 상환은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모두 상환하는 것으로 가장 많은 이자를 납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2가지 상환방식을 계산해 보면 회차에 따른 상환원금과 이자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본인이 유리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과 기간, 금리, 대출일을 각각 입력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사 글
2021.11.02 - [생활정보] - 농협 직장인 월복리 적금 이자율 안내
2021.10.18 - [생활정보] - 7억 아파트 주택연금 수령액 확인하기
2021.08.23 - [생활정보] - 저축은행 정기적금 금리비교 확인하기
글을 마치며
은행이자 계산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는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금리비교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